유니드그룹 마케팅전략연구소 - 마케터의 자질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0회 작성일 21-01-22 15:08본문
"마케터, 그 자격에 관한 고찰"
지금까지 웹에이전시, 마케팅업계에 몸담으면서 수많은 기획자, 웹디자이너, MD, 마케터 면접을 봐왔고 그만큼 채용도 많이 해본 필자가 느낀 점을 아주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마케터가 아닌 의사를 예로 들어 볼까요?
진단만 내릴줄 알면 의사일까요? 아니죠?
의사의 본질, 그 가치는 내외과적 치료에 있습니다.
치료를 할 줄 알고 더 이상 아프지 않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의사의 자격이 있다고 말 할 수 있겠죠?
디자이너를 예로 들어보면
포토샵을 다룰줄 알면 디자이너로서의 자격이 있는걸까요?
아니겠죠? 자신의 디자인이 어떤 대상의 반응을 일으켜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어야 디자이너로서의 자격이 주어지는 겁니다.
그렇다면 마케터의 자질은 무엇일까요?
파워링크를 세팅할줄알고 TG, 모비온광고실행이나 인플루언서를 모집할 줄 알면 마케터일까요?
이는 단지 어떤 기술을 쓸 수 있다는 의미일뿐
시장을 파악하고 방향을 설정해서 기대치만큼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감각과는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답니다.
의사는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이듯
마케터는 매출을 올려 수익을 내는 능력이 필수입니다.
무언가를 해봤다는 것.
어떤 툴을 다룬 부분적 경험이 있다라는것만으로는
마케터의 자질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라는 뜻입니다.
"마케터로서의 감각은 모든 분야를 관통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터는 새로운 전문직이고 뛰어난 감각을 지녀야 하는 분야며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 어려운 직종임을 알아야 합니다.
재능, 노력, 기술, 경험, 성과가 없다면
당신은 마케터면허를 아직 얻지못한 사람이랍니다.
당신의 이력서에 위 5가지 요소를 채울 수 있어야
진정한 마케터라는 의미입니다.
재능과 경험, 경험과 성과가 만나지 못한다면
마케터 흉내를 내는 사람일 뿐 진정한 마케터는 아님을 스스로 인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은 마케터인가요? 마케터가 되고 싶은 사람인가요?
고객사를 책임지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사람은
의사, 변호사, 과학자, 예술가만큼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만큼 똑똑하고 감각적이며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말이죠.
마케터로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남들과 똑같은 원론적인 방식, 반복적인 틀, 블로그 갯수나 채우는 편향된 마케팅 회사를 버리고 남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고 더욱 다양하고 유연한 기법을 경험을 할 수 있는 기술과 재능을 함께 찾아줄 그런 회사에 들어가세요.
당신이 마케터로서 안목이 있다면 그런 회사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랍니다.
퇴사이유에 경영악화가 자주 등장한다는 건 당신이 가진 마케터로서의 안목이 떨어짐을 암시하는 결점으로 작용함을 잊지마세요.
그리고 소비자의 생각과 행동을 의도대로 콘트롤 할 수 있을때까지 모든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감각을 키우세요.
필자가 경험한 것들을 더 일찍 깨닫고 받아드린다면
확신컨데 당신은 그 누구보다 먼저 인정받으며 삶을 즐기는 최고의 마케터로서 살 수 있을거랍니다.
재능은 반드시 숨어있다.
찾아내는 것이 재능이다.